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영화(시민덕희)줄거리.등장인물. 평가및 음향감독의 관점

by 세계의흐름 2024. 5. 30.
반응형

영화(시민덕희) 주인공 사진

 

세탁소 화재로 인해 대출상품을 알아보던 생활력 만렙 덕희에게 어느 날, 거래은행의 손대리가 합리적인 대출상품을 제안하겠다며 전화를 걸어온다. 대출에. 필요하다며 이런저런 수수료를 요구한 손 대리에게 돈을 보낸 덕희는 이 모든 과정이 보이스피싱이었음을 뒤늦게 인지하고 충격에 빠진다. 전. 재산을 잃고 아이들과 거리로 나앉게 생긴 덕희에게 어느 날 손 대리가 다시 전화를 걸어온다. 이번엔. 살려달라는 전화다. 경찰도. 포기한 사건, 덕희는 손 대리도 구출하고 잃어버린 돈도 찾겠다는 일념으로 필살기 하나씩 장착한 직장 동료들과 함께 중국 칭다오로 직접 날아간다.(서민덕희) 줄거리. 등장인물.평가및 음향감독의 관점을 소개하겠습니다.

개봉: 2024.01.24.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드라마

국가: 대한민국

러닝타임: 114

감독: 박영주

출연진: 라미란, 공명, 염혜란, 박병은, 장윤주, 이무생, 안은진, 신동해외

영화(시민덕희) 줄거리

주인공 덕희는 화성은행 손대리로부터 대출 안내 전화를 받게 된다. 돈이. 필요했던 덕희는 한 차례 대출을 거절당했지만 다시 걸려온 전화에서 대출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게 되고 기존 대출을 상환하는 조건으로 더 많은 돈을 대출받기로 한다. 기존. 대출을 갚기 위해 또 다른 빚을 내어 갚았지만 그것이 모두 보이스 피싱 사기라는 것을 알게 된 덕희는 경찰서로 향하게 되는데. 경찰서로. 가는 도중 또다시 손 대리에게 전화가 오고 이번에는 자신 대신 경찰에 신고를 해달라는 부탁들 받게 된다. 손대리가. 알려준 내용을 포함해 경찰에 피해 내용은 신고하지만 이렇다 할 긍정적인 이야기를 듣지 못하는 덕희는 더 이상 믿을 곳이 없게 되자 직접 중국으로 건너가 총책을 잡기로 한다 봉림, 숙자와, 함께 중국으로 건너간 덕희는 봉림 동생의 도움을 받아 손대리가 알려준 춘화루를 찾아다니기 시작하는데 춘화루라는 이름을 가진 곳이 수십 곳에 달해 어려움을 겪는다. 우여곡절. 끝에 손대리가 있는 곳을 찾아낸 네 사람은 그곳에서 손대리를 만나기 위해 무작정 기다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드디어 만난 덕희와 손대리. 총책을. 잡아야 하기에 손대리는 보이스피싱 사무실에서 덕희에게 정보가 될만한 것을 전달하기 시작하고 덕희는 그 내용을 박형사에게 전달하고 박형사는 중국으로 이동한다. 드디어. 나타난 총책. 총책이. 공항으로 간다는 것을 알게 된 덕희는 일행들은 총책을 쫓아 공항으로 이동하고 때마침 박형사도 중국에 도착하게 된다. 공항에 세. 총책에서 정체를 들킨 덕희는 자신의 정체를 알리게 되고 총책은 덕희에게 돈을 주며 자신을 따라다니지 말 것을 지시하는데 한다. 사기당한. 돈 보다 훨씬 많은 돈이지만 덕희는 돈을 포기하고 총책을 잡기로 마음먹게 되지만 결국 총책에게 끌려가 생명이 위험한 상황까지 몰리게 된다. 목숨이. 위태로울 때쯤 덕희를 구하기 위해 박형사와 현지 경찰들이 도착하게 되고 총책은 드디어 잡히게 됩니다. 보이스. 피싱 사기를 당하고 총책을 잡기 위해 직접 중국으로 간 이 이야기는 실제 있었던 사건을 토대로 제작되었는데 정말 대단하다고 밖에 표현이 안된다. 영화의. 시작과 마지막에 실제 사건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과연, 나라면 저렇게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되는데 섣불리 대답하지 못했다. 영화. 시민덕희는 170170만 명의 누적관람객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손익 분기점은 약 150만명~170150만 명~170만 명으로 손익은 넘긴 것으로 보인다.

등장인물

김덕희(라미란)

시민덕희의 주인공. 상가 화재로 집이 불 탄 데다 '손 대리'라는 보이스피싱 직원에게 사기까지 당해 빚더미에 앉게 된다. 추진력이 매우 좋은데 권재민이 덕희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도 다른 사람들은 개인 명의와 돈을 보내주는데 일주일이 걸리지만 덕희는 하루도 안 걸려서 바로 보내주는 추진력 때문에 그리고 추진력을 원동 삼아 직장 동료들과 함께 콜센터의 주소를 확보하기 위해 칭다오까지 가게 된다.

공명(권재민)

보이스피싱 직원으로 '손 대리'라는 가명을 달고 사기를 친다. 사실 고액 알바라는 말에 속아 중국까지 건너갔다 납치, 감금 당해 강제로 착취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탈출하려고 했으나 경철과 경철의 친구의 최후를 보고 탈출을 포기한다. 이후 덕희에게 역으로 도움을 요청한다.

봉림(염혜란)

조선족 직원으로 한국어와 중국어 양쪽 다 능통하다. 같이 칭다오에 가자는 덕희의 말을 듣고 처음엔 거절하지만 어쩔 수 없이 따라가게 된다. 통역 역할로 중간다리 노릇을 하며 매우 활약한다.

숙자(장윤주)

덕희, 봉림의 직장 동료로 감수성이 풍부해 분위기 메이커지만 보이스피싱 장소를 확인하러 칭다오에 가는 거라고 여러 번 말했음에도 계속 놀러 간다며 싱글벙글하는 철없는 면도 있다.

애림(안은진)

봉림의 여동생으로 중국에서 택시 기사를 하고 있다. 덕희 일행을 데리고 다니며 협력한다.

박형식(박병은)

지능 팀 소속 형사로 처음에 덕희에게 계속 수사가 종결 됐다, 보이스피싱 직원들이 대부분 해외에 있어서 못 잡는다며 관심을 갖지 않았지만 권재민이 400장이 넘는 보이스피싱 업체 내부 사진을 자신의 경찰서로 보내자 마음을 고쳐 먹고 도와주기 시작한다.

총책(이무생)

권재민이 소속한 보이스피싱 업체의 두목이다. 경철의 친구 머리를 배트로 여러 번 내리쳐 죽여 놓고 몇 번 때리지도 않았는데 벌써 죽었다고 투덜대는 매우 잔혹한 사이코패스다. 신분이 드러날 것을 우려해서인지 눈이 안 보일 정도로 벙거지 모자를 푹 눌러쓴 것이 특징이며, 시계가 손목에 붙는 것이 싫어 손목을 여러 번 흔드는 버릇이 있다. 사실. 한국인이며, 본명은 '오명환'이다. 자신을 미행하는 덕희에게 먼저 접근해 1억을 현찰로 던져주며 그만 쫓아오라 하고 옆에 있던 숙자도 이제 그만하자고 말리나 오명환의 뻔뻔한 태도에 분노한 덕희가 쫓아가 오명환의 얼굴에 돈을 집어던지며 남의 눈에 피눈물 나게 하면 네 눈에서도 피눈물 날 거라며 일갈한다. 덕희를 인적이 드문 화장실로 끌고 가 무자비하게 폭행하고 떠나려 하나 여권이 사라진 걸 알고 화장실로 다시 향했는데 덕희가 오명환의 여권을 몰래 빼돌렸고 신원이 기록된 페이지를 찢어서 먹어버리는 바람에 공항 출국길이 막히게 된다. 그냥 죽으라며 덕희의 목을 졸라 살해하려고 하나 어떤 남자가 화장실에 피투성이가 되어 쓰러진 된 덕희를 보고 미리 신고를 해 공안과 박 형사에게 체포당한다.. 이후 덕희에게 전담 변호사를 보내 거액을 내세우며 합의하려고 하나 덕희가 거절해 완전히 몰락하게 된다.

평가

111일 첫 시사회 때 좋은 평가를 받았고, 정식 개봉일 이후로도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영화적 과장을 위해 개연성이 떨어지는 장면들은 있지만 그것을 감안해도 보이스피싱 조직의 현실적인 묘사와 이와 대비되는 주인공 일행의 코미디 타율에서 좋은 평을 받는다. 통쾌한 사이다를 표방한 코미디 추적극인데 전반적으로 이 장르에 필요한 요소를 잘 챙겼다는 평이다. 권재민이. 주로 나오는 보이스 피싱 조직원들의 이야기는 범죄 조직에 대한 끔찍한 악행과 공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보이스 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잘 살려준다. 덕희를 비롯한 약자들과 대비되는 이들의 잔악무도한 모습이 제법 인상 깊기에 작품에 몰입할 수 있는 긴장감을 주기도 한다. 다만. 끔찍한 묘사가 카메라에 직접적으로 다뤄지지만 않을 뿐 사운드와 참혹한 현장은 그대로 묘사되기에 덕희를 필두로 한 유머스러운 분위기와는 안 어울린다는 평도 있다. 사실 이건 후술 할 범죄도시와 비슷하게 너무 무거운 내용으로만 채울 경우 대중성이 지나치게 떨어질 것을 염려해 준비한 대책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그래도 유머의 타율은 준수하다는 의견이 많다. 범죄도시를. 떠올리게 하는 구성이 있기에 범죄도시 1에1 악역인 장첸을 통쾌하게 체포한 결말 부분을 예시로 쾌감에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민덕희는 피해자에 대한 위로와 공감을 내포한 항변과 예상치 못한 약자(시민)의 반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착하고 힘 있는 인물을 내세워 최악의 악인을 쓰러뜨리는 것 하고는 애초에 방향성이 다르다. 경찰이. 꽤나 고구마스러운 모습을 보이는데, 사실 이것도 현실에 비하면 지나치리만큼 미화된 것이다. 실제 사건에서 경찰은 끝까지 숟가락만 얹었다. 물론 주인공도 실제로는 해당 총책을 잡겠답시고 해외까지 가지는 않았으나 이를 제외하고도 실제 사건에서 상당한 공을 세웠던 반면 경찰은 영화에서처럼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준 적이 없었으며 오히려 모든 공을 자신들에게 돌리고, 보상금도 이를 악물고 모르쇠로 일관하다가 문제가 될 것 같으니 부랴부랴 턱없이 쥐꼬리만 한 돈만 던져주며 입 싹 닦으려 했다. 그런데 작중 경찰 중에는 그나마 말이 통하는 형사가 하나 나오기는 한다. 처음에는 무기력하게 나오는 듯하다가도 명백한 증거가 없는 데다 여러 대형 사기 사건으로 고생한다는 명분이라도 있었고, 이후 덕희의 메일로 명백한 증거가 날아오자 사과를 하고 갑작스레 열정이 끓어오른다며 사건에 적극 개입한다. 물론 이 사람뿐이고, 다른 경찰들은 여전히 답답하기만 할 뿐이지만 아마 현실과 비슷하게 연출했다면 관객들은 속이 더 터졌을 것이다. 실화사건과 차이점 영화에서처럼 김성자는 보이스피싱 내부고발자의 정보를 토대로 이를 화성동부경찰서에 알렸지만 이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김성자를 무시하고 비웃기까지 했다. 심지어 김성자가 총책의 본명과 인적사항은 물론 총책이 한국에 입국하는 날짜와 중국에서 타고 오는 비행기가 도착하는 날짜까지 알려줬음에도. 그래서 김성자는 자신이 직접 잡아야겠다는 각오로 두려움을 무릅쓰고 총책의 사진, 은신처 정보, 중국에 소재한 사무실 주소, 보이스피싱 피해자 명부 등의 단서들을 모아 경찰에 제출했는데, 결국 경찰은 이 단서들을 토대로 총책을 검거하는 데 성공하기는 했다. 하지만 이는 평범한 시민이 애써 차려놓은 밥상에 경찰이 숟가락만 얹은 격이나 다름없었고,, 김성자에게 검거 소식조차 알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만의 비밀 첩보였다고 포장하기에 급급했으며, 금융사기 범인 검거 공로가 인정되면 신고보상금을 최대 1억1 원 지급받을 수 있음에도 경찰은 이마저 누락시켰다. MBC의 취재가.MBC 시작되 자경찰 측은 바빠서 깜빡했을 뿐이라고 변명하고는 김성자에게 보상금 100만100 원을 주는 것으로 묻어가려고 했으나, 김성자는 이를 거절하고 화성동부경찰서의 업무 태만과 신고 무시 등에 대하여대한민국 경찰청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이 사건이 당시에도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김성자가 진정서를 제출했음에도 제대로 처벌받은 인원은 없었다. 보상금을 바로 지급하지 않은 것에 대한 업무 미숙 경고가 전부였고, 20166월에 김성자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청원을 올렸으나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다행히 이 영화가 개봉한 것을 계기로 해당 사건이 본격적으로 주목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김성자도김성자도 JTBC뉴스에 출연해 당시 사건에 대해 인터뷰를 하면서 경찰에게 일침을 날리기도 했다. 그나마. 영화화를 통해 사건이 더 널리 알려지면서 김성자는 부패·공익신고 포상금 대상자로 선정되어 피해액 전액에 해당하는 액수를 포상금으로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추천이 올라갔다고 한다! 정확히는 24년 하반기 심의를 거쳐 연말이나 25년 초쯤 포상액수가 결정될 예정이므로 실제 수령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린다. 김성자도 이때는 받아들였다. 화성동부경찰서는. 현재 오산경찰서로 이름을 바꿨다. 영화에서는. 주인공 김덕희가 동료들을 데리고 칭다오로 직접 가서 총책을 발견하고 잡으려고 하고 공항에서 총책을 만나며 직접 잡고 중국 공안에게 넘겨준다. 하지만 실제 김성자는 칭다오로 간 적이 없었고 인상착의랑 사진을 경찰에 보낸 뒤 현장팀이 인천공항에서 체포했다. 중국 공안은 개입하지 않았다. 실제. 손대리에 해당되는 보이스피싱 내부고발자는 본인이 윗선에게 구타당해 범죄 조직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며 직접 김성자에게 연락해 총책에 대한 정보를 넘겨주겠다고 한건 사실이나 납치 피해자는 아니었고 오히려 지명수배 자였다는 게 총책이 잡힌 이후로 드러났다. 실제 보이스피싱 사건에서 한국인 납치 피해자는 없었다. 아마도 이는 파타야 공대생 살인 사건을 섞어서 각색한 것으로 보인다.

음향감독의 관점

"시민 덕희"는 가슴 아픈 스토리텔링과 풍부한 캐릭터 전개로 관객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킨"한국 영화의 매력적인 작품이다. 영화의 성공은 서사와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세심한 사운드 디자인 덕분이다. 오디오 감독으로서 영화의 매력에 기여한 사운드의 요소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사운드가 어떻게 영화적 경험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면서 인기에 큰 역할을 한 "시민 덕희"의 사운드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할 것이다. 오디오. 감독의 주요 임무 중 하나는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강화하는 진정한 청각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시민 덕희"에서 이는 관객을 영화의 설정에 몰입하게 하는 디테일하고 사실적인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이루어진다. 북적거리는 도시의 거리에서 덕희의 집 안의 조용하고 내성적인 순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변의 소리는 캐릭터의 세계를 반영하도록 세심하게 만들어진다. 먼 교통, 시장의 수다, 이웃의 소음과 같은 위치에 특화된 소리의 사용은 시청자가 이야기와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실성의 층을 더한다. 디테일에 대한 이러한 주의는 관객이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영화의 환경을 경험하는 것을 보장하여 이야기를 더욱 공감하고 흥미롭게 만든다. 음악은. 영화에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서사를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시민 덕희"에서 음악 악보는 주인공의 감정 여정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디오 감독으로서 영화의 음색과 주제에 맞는 적절한 음악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영화의 악보는 한국 전통 악기와 현대적인 사운드를 결합하여 관객에게 울림을 주는 독특한 청각 경험을 만들어낸다. 음악은 덕희의 승리와 절망의 순간과 같은 주요 순간을 강조하여 이러한 장면의 감정적 무게를 증폭시킨다. 오디오 감독은 음악과 서사를 신중하게 통합함으로써 관객이 처음부터 끝까지 덕희의 이야기에 감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 “시민.“ 덕희"에서 소리 디자인은 환경을 조성하고 감정을 강화하는 것을 넘어 캐릭터 개발의 도구가 된다. 그녀의 캐릭터는 주인공이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일상과 연관된 소리들을 통해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뜨개질바늘이 딸깍거리거나 낡은 자전거가 삐걱거리는 소리 등 덕희의 일상에서 반복되는 소리들은 그녀의 회복력과 결단력을 상징한다. 또한 그녀의 고독의 침묵에서 지역사회 모임의 생생한 소음에 이르기까지 소리의 대비는 그녀의 내적 여정과 성장을 반영한다.'시민 덕희'에서 효과음은 단순히 기능적인 것이 아니라 상징적으로 사용되어 서사에 의미 층위를 더합니다. 덕희의 성격과 삶의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리듬감 있는 뜨개질바늘의 딸깍 소리, 자전거의 삐걱거림, 혹은 종이의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 덕희의 삶과 연관된 일상적인 소리들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청각적 신호들은 그녀의 회복력, 근면성, 그리고 그녀의 삶의 일상을 나타내는 모티프가 됩니다. 또한 그녀의 고독한 순간의 고요함과 공동체 활동의 생생한 소음 사이의 대조는 고립에서 공동체 참여로의 여정을 강조합니다. 오디오 감독은 이러한 상징적인 방식으로 효과음을 사용함으로써 영화 전반에 걸쳐 주인공의 성격과 그녀의 진화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면서 스토리텔링을 향상합니다. 결론적으로.결론적으로 '시민 덕희'의 성공은 탁월한 사운드 디자인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생한 장소감을 창출하고 음악을 통해 정서적 깊이를 높이며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 이 영화의 능력은 스토리텔링에서 오디오의 힘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오디오 감독으로서 '시민 덕희'를 분석하는 것은 사운드 디자인 예술과 관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귀중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이 영화는 사운드의 신중하고 창의적인 사용이 영화적 경험을 몰입하고 감정적으로 공명하는 여정으로 얼마나 높일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오디오 감독은 이러한 요소들을 숙달함으로써 영화가 다양한 감각 수준에서 관객들에게 확실히 반향을 일으키도록 하면서 영화의 전반적인 성공과 기억력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