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 있지만 허세 가득한 사회부 기자 ‘임상진’ 대기업 ‘만전’의 비리를 취재하지만 오보로 판명되며 정직당한다. “기자님 기사 오보 아니었어요. 다 저희들이 만든 수법이에요” 그러던 어느 날, 의문의 제보자가 찾아온다. 자신을 온라인 여론 조작을 주도하는 댓글부대, 일명 ‘팀알렙’의 멤버라고 소개한 제보자는 돈만 주면 진실도 거짓으로, 거짓도 진실로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불법은 아니에요. 합법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제보, 어디부터 진실이고, 어디까지 거짓인가? 2024년3월 27일 개봉한 한국 영화. 장강명의 동명 장편소설인댓글부대를 원작으로 한다한국영화(댓글부대) 등장인물.줄거리.평가.실제와의 비교및 흥행과 음향감독의 관점을 소개하겠습니다.
개봉:2024.03.27.
등급:15세 이상 관람가
장르:범죄, 드라마
국가:대한민국
러닝타임:109분
등장인물
임상진 역(손석구)-대기업의 횡포를 고발하는 기사가 오보로 몰리며 이로 인해 정직당하고 복직을 노리며 '댓글부대'의 실체에 다가가는 창경일보 소속 기자.
찡뻤킹 역(김성철)-댓글부대 '팀 알렙'의 멤버. 돈을 벌기 위해 빠른 두뇌 회전을 선보이며 여론 조작을 주도한다.
찻탓캇 역(김동휘)-댓글부대 '팀 알렙'의 멤버. 임상진에게 '댓글부대'의 존재를 제보한다.
팹택 역(홍경)-댓글부대 '팀 알렙'의 멤버. 온라인 여론 조작의 위력을 체감하고 점점 더 빠져든다.
표하정(이선희)
창경일보의 편집국장.
이은채(오예주)
대학생.
제보자 X(김규백)
만전의 前 직원. 만전 내에 여론전담팀이 있다는 사실을 인터넷에 폭로한다.
영화사 대표(김희원)
남기홍(김준한)
만전 여론전담팀의 팀장.
한국영화(댓글부대)줄거리
영화는 실제 있었던 사건을 이야기하면서 교묘하게 진실인 것처럼 거짓을 섞어 스토리를 만들어간다. 처음. 도입 부분은 촛불집회의 시초에 대한 이야기로 16살의 PC통신 이용자가 유료화 반대 집회를 한 것이 그 시작이라는 것으로 풀어나간다. 그의 닉네임은 '악마'악마는 나중에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제안하는 사람이 되었고 이 모든 이야기는 진실이며 사실적시 명예훼손을 피하기 위해 앞으로 할 모든 이야기들은 가명을 사용한다는 손석구의 내레이션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그러면. 뭐야? 이 내레이션만 듣고 판단했을 때는 지금부터 내가 하는 말은 가명은 사용하지만 모두 사실이라는 것으로 생각이 들 수 있는 것이다. 주인공. 임상진(손석구) 기자는(손석구) 대기업 만전의 횡포로 인해 하이패스 사업권을 빼앗긴 중소기업의 사장으로부터 취재를 해달라는 요청을 받게 된다. 중소기업 사장으로부터 듣게 된 내용은 그전까지 잘 되던 성능테스트가 입찰당일날에는 인식이 잘 되지 않았고 근처에 있던 사람들이 만전의 지시로 전파방해를 했다는 것이다. 수년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인 중소기업 사장은 방해전파를 쏘는 사람들 사진을 구해 임상진기자에게 전달한다. 임상진. 기자는 사장의 말에 신빙성이 있다고 여겨 취재를 하기 시작하고 국장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만전의 만행을 고발하는 기사를 쓴다. 하지만 다음날, 이 기사는 오보로 밝혀진다. 알고 보니 만전에서 사용한 기술은 그 회사의 기술과 다르고 방해전파를 쏘는 장면은 사진촬영하는 사람들이었던 걸로 확인되며 임상진 기자는 순식간에 기레기라는 비판을 받으며 정직을 당하게 된다. 이 하이패스 전파방해 사건은 실화로 대기업대 대기업의 입찰 싸움이었던 것으로 확인되며 실제 방해를 했던 기업은 부정행위로 처벌을 받았다고 한다. 현실이. 영화보다 나아서 다행이다. 나락 간. 임상진기자는 방구석에서 폐인의 삶을 살다가 "기자님 기사 오보 아니었어요.. 다 저희가 만든 수법이에요"라는 DM을 받게 된다. 프로필 사진을 보니깐 무슨 대학교수라, 만나볼 가치가 있겠다 싶어 나갔던 자리엔 앳된 청년이 그를 반겼다. 그는 프로필을 그렇게 만들어야 신뢰성이 생겨서 실제 대학교수의 프로필을 썼다고 했다. 이. 청년은 자신이 여론을 조작하는 팀알렙 멤버 중 한 명인 찻탓캇(김동휘)라고 소개하며 자신들이 어떻게 여론 움직였는지 조심스럽게 임상진 기자에게 털어놓는다. 찻탓캇과 그의 친구들은 커뮤니티에서 이름을 날리던 사람들로 하나의 글을 올려놓고 가짜 댓글을 통해 마치 이것이 실화인 것처럼 만드는 것으로 유명했다. 팀알렙의. 수법은 거짓을 꾸며낼 때 어디서 들은 실화 가미해 더 진짜 같은 스토리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들 삼인방은 간접적으로 효과를 누리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과 사람들로부터 많은 의뢰를 받기 시작하며 승승장구하다가 어떤 영화인으로부터 뒤통수를 맞고 씁쓸해한다.. 이때 대기업 만전이 어마어마한 제안을 해 온다. 그들은. 덥석 그 제안을 수락하고 평소처럼 일을 하다가 도가 지나쳤을까?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한다. 큰 충격을 받은 찻탓캇과 친구들은 서로를 탓하며 분열하다가 찡뻤킹이 결국 댓글부대의 존재에 대해 인터넷상에 폭로하면서 뿔뿔이 흩어지고 만다. 임상진. 기자는 이번에야 말로 특종을 터뜨려 자신을 물 먹인 사회에 대한 복수를 꿈꿨다. 그러면서도 이전과 같은 일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팩트를 체크할 시간을 갖으려 했다. 이미 인터넷상에 떠도는 이야기로 각 언론사에서 너도나도 특종 보도를 할 조짐이 보였고 자신이 속한 언론사에서도 바로 기사를 쓰자고 독촉하기 시작한다. 상황에. 휩쓸린 임상진 기자는 1면에 특종을 터뜨리나 그것은 또 오보로 판명되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다. 찻탓캇은. 이미 휴대폰 번호를 삭제하고 인터넷의 흔적을 지워버린 채 사라진 다음이다. 임상진. 기자가 쓴 기사는 찻탓캇이 인터넷상에 올린 소설과 내용이 동일하다고 밝혀지며 그는 완전히 나락으로 떨어지고 만다. 그는. 만전에서 여론조작 사건을 덮기 위해 거꾸로 자신을 이용해 기사의 신뢰성을 떨어뜨린 거라고 주장하지만 아무도 그 말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그는 복직하자마자 직장을 다시 잃게 되었고 그 후 계속 찻탓캇을 찾아다니게 된다. 그러다. 만나게 된 그와 같이 일했다는 사람. 그의 말에 따르면 같이 여론조작을 맡아했던 인원은 애초에 셋이 아닌 그 둘 뿐이었다. 영화를 보며 처음부터 찻탓캇의 말은 철저하게 짜인 극본같이 느껴졌다. 우리가. 실화라고 믿고 있는 것 다들 어디서 들었다.. 나도 들었다.. 이런 것은 아닌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에게서. 들은 이야기로 임상진 기자는 찻탓캇을 불러내기 위해 그가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 그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폭로하는 게시글을 작성하고 천천히 늘어나는 조회수가 갑자기 폭발적으로 올라가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영화를. 보고 나서 우리는 과연 정보에 대해 비판적 수용을 하지 않는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누군가 남겨놓은 댓글에 학습된 혐오와 증오만이 남은 듯한 커뮤니티에 다들 진정 공감하고 있는 지도 궁금해진다.
평가
영화가 시작하면서 PC방에서 타이핑을 하는 임상진의 모습을 배경으로 이 이야기가 실화임을 강조하는 문구가 나타난다. 하지만 엔딩크레디트에서는 지금까지 모든 영화의 내용이 '허구'였음을 언급하고 있다. 영화. 초반부에 등장하는 문구 이 이야기는 실화이다.실화이다 1992년부터 2023년까지 약 30년 동안 일어난 사건들을 실제 제보자의 증언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였다. 사실 적시 명예훼손 등 법적인 문제를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등장인물 및 기관과 단체의 이름은 가명을 사용하였으나 나머지는 모두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다. 엔딩크레디트. 최하단에 등장하는 문구 이 영화는 허구입니다.허구입니다. 즉 영화는 어디서부터 진실이었고, 어디서부터 허구였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게 꼬여 있다.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이 "어떤 해석이 맞을까?"를 두고 인터넷상에서 토론하는 것을 의도한 것이기 때문에, 후술 한 해석도 "이렇게도 볼 수 있지 않을까?" 정도로 받아들이면 된다. 감독의 인터뷰에서도 이러한 점이 확인된다. 만전은. 실재하는 기업인가? : 영화의 초반부에서 임상진이 애당초 국내 최대 기업인 'OO그룹'을 이제부터 '만전'이라는 가칭으로 바꾸어 부르겠다고 말했다. 임상진의. 직업이 기자가 맞는가? : 이 영화가 임상진의 시점에서 진행된다는 점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영화 초반부에서 임상진은 "앞으로의 내용은 "기자의 사명을 걸고 직접 취재해 알아낸 것들이다. 맞다. 나는 기자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임상진의 직업이 기자가 맞는지조차 확인이 되지 않는다. 임상진의 모든 취재가 허구였다는 것이 결말부에서 밝혀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임상진이 기자였다는 것도 신뢰할 수 없다. 임상진이 허름한 옷차림으로 PC방에서 ‘전직기자가 직접 쓴 취재썰’이라는 글을 커뮤니티에 업로드하고 있기 때문에, PC방에 죽치고 앉아 지금까지의 모든 이야기를 지어낸 폐인에 불과했을 수도 있다. 임상진은. 누구인가? : 결말에서 임상진이 커뮤니티에 올린 ‘전직기자가 직접 쓴 취재썰’의 글쓴이 닉네임은 '01사10'이다. 그런데 장강명의 원작소설댓글부대(소설)에서 나오는 팹택의 이름은 '01査10'이다. 원작에서의 팹택의 이름과, 영화에서의 임상진의 닉네임이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다. 이 점에 주목하면 영화의 모든 내용이 허구였다는 해석에 힘이 더 실리게 된다. 실화임을 강조하며 시작했다가, 다시 원작 '소설'로 되돌아간다는 구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임상진의. 취재 내용은 왜 웹소설로 나왔는가? : 찡뻣킹은 만전의 사주로 이은채가 자살했음에 죄책감을 느끼고, 인터넷에 만전에 대한 폭로글을 업로드한다. 이에 만전이 찡뻣킹을 납치하고, 찻탓캇은 임상진 기자에게 접근해 모든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즉 찻탓캇이 임상진에게 일부로 접근했다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찻탓캇은 처음부터 만전 폭로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임상진에게 접근했다고 볼 수도 있다. 납치당한 찡뻣킹을 구하기 위해 찻탓캇이 만전 측과 모종의 합의를 보고, 임상진을 처음부터 이용했다는 해석이다. 특히 임상진을 기레기라며 매도한 커뮤니티 게시글에 달린 댓글이 이 해석에 힘을 실어 준다. 결과적으로 만전의 댓글부대는 존재하나, 만전과 결탁한 찻탓캇이 그 실제 소재를 바탕으로 허구적 사실을 붙인 소설을 지어내 말해준 것이다. 인터넷상에 이미 올라온 만전 폭로글의 신뢰도를 완전히 없애버리기 위해, 임상진 기자가 장기짝으로 이용된 것에 불과한 것이다. 난. 만전 고발글이 완전 개소리는 아닌 것 같은데 그 기레기(임상진 기자) 때문에 음모론처럼 된 듯하다. 영화. 후반부에 등장하는 커뮤니티 댓글. 제보자 X의.제보자X 말은 진실인가? : 자신의 기사가 어디까지 진실이었는지를 묻는 임상진의 질문에, 제보자 X는 "거기 나온 내용 전부 다 가짜입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그러면서 팀알렙은 허구의 조직이며, 이영준과 제보자 X가X 이 모든 일을 꾸몄음을 털어놓는다. 이영준과 어떻게 만났냐는 임상진의 질문에는 "나카지마 미노루라는 작가의 팬카페에서 만났다."라고." 답하는데, 이것은 앞서 임상진과 이영준의 첫 대면에서 했던 말과 정확히 일치한다. 하지만 제보자 X는X 이영준을 찍은 사진을 알아보지 못한다. 제보자X제보자 X의 말조차도 진실인지 허구인지 명확히 담보되지 못하는 것. 론. 시사회 평에서는 전반적으로 호평이 우세하였고, 개봉 이후 일반 관람객 평은 호평과 혹평이 심하게 갈린다. 중반부까지는. 세련된 속도감으로 사회의 내면을 파헤치며 이야기를 지루하지 않게 잘 이끌어 간다. 댓글부대 3인이 치밀한 뒷공작을 벌이는 과정을 예측하기 어려우면서도 현실에서 충분히 가능한 방법으로 그려낸 각본에 대한 호평도 많다. 현실의. 커뮤니티를 해 본 사람들이라면 익숙할 만한 사이트 디자인과 여러 짤방,그리고 현실에서 실제로 발생한 사건들을 연상시키는 요소들을 찾아내는 것도 극의 재미를 더해 준다. 결말부는'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거짓인가'라는 주제를 메타적으로 확장했는데, 지금까지, 영화 내에서 들려준 댓글부대의 제보, 더 나아가 주인공이 들려준 영화의 모든 내용마저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거짓인지 알 수 없도록 만드는 열린 결말을 택했다. 일반 관객들 사이에서는 이 결말부에 대한 평가가 혹평으로 기울고 있으며 전반적인 관객 평점이 크게 깎이는 요소로 작용했다. 그래도 이 열린 결말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관객들 또한 적지 않은 편이다. 전형적인. 범죄물처럼 악인을 통쾌하게 응징하기보다는 사회의 어두운 면을 파헤치는 데 집중하는 사회고발 영화의 모습을 보인다. 그중에서도 현실의 요소들을 여럿 차용하는, 근래 들어 특히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밀착형 사회고발 영화이다. 감독의 전작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도 현실의 불공평한 면을 과감하게 드러내는 영화였는데 본작에서도 이런 모습이 잘 드러난다. 오락성을 메인으로 두는 일반적인 사회고발 영화의 트렌드와는 거리감이 있어 장르의 선호도에 따라 평가가 어느 정도 갈리기도 한다.
실제와의 비교
PC통신 유료화 반대 시위 1992년 2월 24일 경부터24일경부터, PC통신 사용자들이 유료화에 반발해 사옥 앞에서 촛불시위를 벌인 사건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하이패스. 방해 전파 사건 2004년, 한국도로공사고속도로 자동 통행료 징수시스템입찰 방해 사건을 다룬 것으로 보인다. 공교롭게도 극 중에서 나오는 중소기업의 이름이우성데이터인데, 실제 피해를 입은 업체 이름이포스데이터이다.포스데이타이다. 당시 포스데이타가 도로공사로부터 하이패스 기능 테스트를 받던 중, 삼성,SDS직원들이 테스트 시험차량에 방해전파를 쏘아 기기의 오작동을 유발하였다는 것이 당시의 쟁점. 경쟁사. 방해한 삼성 SDS직원 징역 2년(상보) 극중에서 만전직원 2명이 언덕에서 방해 전파를 쏘았던 것으로 나오는데, 실제로도삼성 SDS 직원 2명이 포스데이타 차량에 방해 전파를 쏘았다. 오보 이후 조롱당하는 임상진 기자 마이기레기닷컴을 다룬 것으로 보인다. 기자들. 신상 터는 '마이기레기닷컴' 법적 제재받을까 만전의 정규직 여론전담팀 2008년,삼성그룹법무팀장(전무이사)2008년, 삼성그룹법무팀장(전무이사)으로 일했던 김용철변호사의김용철 발언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보인다. 작중에서작중에서 만전의 댓글부대는 정규직으로 150여 명이라고 만전 폭로글에서 언급하는데, 삼성그룹김용철,삼성그룹 변호사가 언급했던 규모도 정확히 댓글부대 정규직 150여 명이다. [조선일보]이다. "김용철 변호사, "삼성에는 인터넷 댓글만 다는 정규직이 150명" 담배 간접 광고 의뢰 2014년KT&G2014년 KT&G의 신형 담배 바이럴 광고 의혹과 정확히 일치한다. 영화에서 찻탓캇이 언급한 기법이 정확히 그대로 사용되었다. 만전의 댓글부대 폭로 게시물 2022년,디시인사이드2022년, 디시인사이드에 올라왔던 삼성전자의 HTC대상삼성전자의HTC 댓글부대 폭로 게시글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 게시물전반적인 이미지 구성과 내용이 이 게시물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 주요. 인물들의 이름(정확히는 별명)이 일부 변경되었다. 찡뻤킹과 팬택은 원작에서는 각각 삼 궁, 01査10이었다. 소설은査10이었다.소설은 '팀 알렙'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지만, 영화에서는 보다 임상진의 이야기를 더 많이 하고 싶었다고 감독이 밝혔다. 극. 초반 하이패스 시험장 전파방해사건은 2021년 이전인데 2022년에 출시된 아이오닉6가 테스트 차량으로 나온다. 영화. 후반부에서 여러 층이 있는 주차장에서 주인공 상진이 남기홍 팀장하고 얘기를 하는 장면의 사건 배경은 2022년인데 2023코나2023 코나가 주차되어 있다. 손석구와홍경손석구와 홍경은 넷플릭스 드라마 D.P. 이후D.P. 재회한다. 당시. 촬영 시기에 대한민국에서 영화 찍는 팀이 이 영화 밖에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그만큼 2023년은 영화가 안 나오고 밀려 있던 게 많아 촬영 보다 밀려있는 작품들을 내보내기 바빴던 시기였다. 찻탓캇. 역의 김동휘는김동휘 영화 촬영기간 동안 여러 커뮤니티를 눈팅했다고커뮤니티를눈팅 밝혔다. 그리고 팹택 역의 홍경은홍경 커뮤를 멀리하게 됐다고. 공교롭게도. 개봉 시기가제 22대 국회의원 선거 및 2024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직전인지라 다분히 의도적인 것 아니냐는 평이 존재한다. 영화특별시민, 비트, 소공녀의.영화특별시민,비트,소공녀 영상이 사용되었다. 작중. 웹툰작가귀귀의 김치맨의귀귀의김치맨 한 장면을 패러디해 작중 상황을 덧씌운 짤방이 나온다. 작중. 마지막 장면에서 임상진 기자가 글을 써 커뮤니티에 올릴 때 자세히 보면 닉네임이 01사10이다.01사 10이다. 작중 실제로 존재하는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사이트가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디시인사이드.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인스티즈, 보배드림 등의. 영화 관련 커뮤니티도 하나 나오는데, 설명이나 UI가D프라임이다. 마지막에 카페라고 나오는 사이트는 시스템(등업, 회원가입 후 읽기)은 카페이지만, UI는 루리웹과는루리웹 동일하다 주요 인물들의 이름(정확히는 별명)이 일부 변경되었다. 찡뻤킹과 팹택은 원작에서는 각각 삼 궁, 01査10이었다. 소설은査10이었다.소설은 '팀 알렙'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지만, 영화에서는 보다 임상진의 이야기를 더 많이 하고 싶었다고 감독이 밝혔다
흥행
손익분기점은 약 195만 명이다. 개봉 전 압도적인 선두의 〈파묘〉, 그리고 그 뒤를 이어 박스오피스 2위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극장판 스파이 패밀리 코드: 화이트〉, 〈듄: 파트 2〉가 박스오피스 1강 22 약 구도를 이룬 때에 개봉한다. 흥행의 긍정적 요소로는 전술한 기존 작품들이 각기의 한계로 흥행세가 약해져 있어 최근의 이전 개봉작들에 비해 초기 입지 확보에 유리하며, 개봉일이 겹친 기존 작품들 또한 각기의 한계로 큰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개봉 후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에 더해 준수한 사전 평가를 받고 있어 초기 입지 확보에 성공할 경우 이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여지가 있다. 그러나.그러나 〈파묘〉가 이전보다 흥행세가 약해졌다고는 하나 어느 정도 입지를 유지하고 있어 이와 경쟁을 치를 가능성이 있다. 거기에 가볍게 보기엔 거리가 있는 〈파묘〉, 〈듄: 파트 2〉가 대략 6주간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차지해 온 터라 장르적 요소가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런 와중 2, 3주 차에 가볍게 보기 좋은 〈유미의 세포들 더 무비〉, 〈〈쿵후판다4〉가 개봉해 이들로 관객들의 시선이 향할 위험 요소가 존재한다. 개봉일. 자정을 기준으로 10만 6천여 명의 예매 관객을 동원해 29.1%의 예매율로 예매율 1위를 기록했다. 1주 차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으로는 〈1980〉, 〈고질라 X 콩: 뉴 엠파이어〉,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등이 있으며, 이에 더해 장국영 작품전 시리즈가 메가박스에서 단독 개봉한다. 이 주 차까지를 기준으로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했던 전적이 있는 2024년 개봉작 중 겨울 성수기에 개봉한 〈외계+인 2부〉, 〈위시〉의 예매 관객 추이와 비슷한 예매 관객 추이로 보아극장 비수기 개봉의 불이익을 극복했다고 평할 수 있으나, 개봉일과 겹친문화가 있는 날의 영향을 받아 평소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할 수 있었기에 예매 관객 수만으로는 단순 비교가 어렵다. 그래도 예매율 2위의 〈파묘〉보다 1.5배 이상 높은 예매 관객 수를 기록하면서 박스오피스 1위를 가져갈 것이 유력하다. 다만 기존 작품 〈듄: 파트 2〉, 〈파묘〉, 개봉일이 겹친 〈고질라 X 콩: 뉴 엠파이어〉 등 경쟁작이 많은 상태에서 이후에도 〈유미의 세포들 더 무비〉, 〈쿵푸팬더 4〉 등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는 작품들이 개봉하는 일정으로 인해 입지 확보 및 유지에 걸림돌이 많아 전술한 이점을 토대로 최대한 개봉 초기에 많은 관객을 끌어모으는 것이 관건으로 여겨진다. 개봉. 첫날인 3월 27일 수요일, 12만 7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9만 3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한 〈파묘〉를 따돌리고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금까지의 2024년 개봉작 중 33만여 명의 〈파묘〉, 17만 9천여 명의 〈웡카〉, 15만 2천여 명의 〈듄: 파트 2〉를 제외할 경우 가장 높은 개봉일 관객 수임을 고려하면 초기 입지 확보에 있어 선전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날 겹친 문화가 있는 날의 영향을 받아 보다 많은 관객을 동원할 수 있었던 것을 감안해야 하며, 거기에 개봉 이후 관객들에게서 갈리는 평으로 인해 입지 확보 및 유지에 있어 불안 요소가 더해졌으므로 마냥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때문에 갈리는 평 중 긍정적인 평을 살려 주말 사이에 어느 정도의 흥행을 기록하느냐에 따라 흥행 추세가 대강 가늠 잡힐 것으로 보인다. 개봉 2일 차인 3월 28일 목요일, 전일 대비 약 51% 하락한 6만 2천여 명의 일일 관객 수를 기록했으며, 보다 안정적인 전일 대비 낙폭을 기록한 〈파묘〉에 밀려 박스오피스 2위로 하락했다. 신규 개봉 및 문화가 있는 날의 효과가 빠진 영향이 있다고는 하나 박스오피스 5위 내의 작품 중 가장 높은 전일 대비 낙폭을 기록했으며, 이와 같이 갈리는 평으로 인해 입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2주 차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으로는 〈기동전사 건담 시드 프리덤〉, 〈비키퍼〉, 〈신 가면라이더〉, 〈오멘: 저주의 시작〉, 〈유미의 세포들 더 무비〉 등이 있으며, 이에 더해 〈남은 인생 10년〉이 재개봉한다.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들의 예매 관객 수가 높은 축은 아니나, 전주 대비 크게 하락한 예매 관객 추이를 보인 결과 이들과 그리 차이가 나지 않는 예매 관객 수를 기록하고 있어 이들의 개봉이 입지에 상당한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개봉 후 1주간 61만여 명의 누적 관객 수를 기록했는데, 이 흥행 추이를 이전에 개봉한 2024년 개봉작들과 비교하면 손익분기점에는 미달하는 성적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2주 차 첫날이자 개봉 8일 차인 4월 3일 수요일, 전주 대비 약 77% 하락한 2만 9천여 명의 일일 관객 수를 기록했다. 전주의 경우 신규 개봉에 더해 문화가 있는 날의 영향을 받아 보다 관객 동원에 유리한 상황이었기에 낙폭이 높게 계산된 점이 있으나, 이를 감안해도 적지 않은 수치의 낙폭으로 계산된다. 그나마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들보다 높은 일일 관객 수를 기록하는 등 이들의 공세가 강한 편은 아닌지라 기존 입지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을 기회가 주어진 점은 위안이라 할 수 있다. 3주 차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으로는 〈골드핑거〉, 〈슈가 | 어거스트 디 투어 '디-데이' 더 무비〉, 〈에스파: 월드 투어 인 시네마〉, 〈〈쿵후판다4〉 등이 있다. 전 주 차 당시 신작들의 개봉에도 〈파묘〉를 이어 박스오피스 2위 자리를 사수한 가운데,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 중 기존 작품들을 크게 압도하는 예매율의 〈쿵푸팬더 4〉에게 순위로 밀릴 것이 확정적이다. 물론 이와 관객층이 크게 겹치지 않는다고는 하나쿵후판다 시리즈라는 IP가 있어 인지도 면에서 상당히 유리하고, 전 주 차에 전주 대비 약 66%라는 낮지 않은 낙폭 추이를 기록한 데다가 예매 관객 수로는 천 단위에 머물고 있기에 이의 개봉이 다분히 위협이 될 소지가 있다. 거기에 〈쿵푸팬더 4〉 외의 몇 주요 개봉작에게도 예매 관객 수가 밀린 입장이기 때문에 〈쿵푸팬더 4〉를 필두로 한 신작들의 공세를 얼마나 버텨내느냐에 따라 5주 차에 있을 〈범죄도시4〉 개봉 전까지 유의미한 관객 동원이 가능할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3주 차 첫날이자 개봉 15일 차인 4월 10일 수요일, 이날 겹친제 22대 국회의원 선거로 인한 법정공휴일의 영향을 받아 전주 대비 약 10% 상승한 3만 2천여 명의 일일 관객 수를 기록했다. 한편 이날 신규 개봉해 42만 9천여 명의 일일 관객 수를 기록한 〈쿵푸팬더 4〉, 입소문을 타 전일 대비보다 높은 관객 상승률을 보이며 3만 6천여 명의 일일 관객 수를 기록한 〈남은 인생 10년〉에 밀려 박스오피스 4위로 하락했다. 개봉 16일 차인 4월 11일 목요일, 전일 대비 보다 높은 낙폭을 기록한 〈남은 인생 10년〉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3위로 상승했다. 개봉 18일 차인 4월 13일 토요일, 전일 대비 보다 높은 상승세를 기록한 〈남은 인생 10년〉에 밀려 박스오피스 4위로 하락했다. 개봉 20일 차인 4월 15일 월요일, 전일 대비 보다 높은 낙폭을 기록한 〈남은 인생 10년〉을 제쳤으나 이날 사전 상영한 〈스턴트맨〉에 밀림에 따라 박스오피스 4위를 유지했다. 개봉 21일 차인 4월 16일 화요일, 〈남은 인생 10년〉에 밀려 박스오피스 5위로 하락했다. 4주 차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으로는 〈고스트버스터즈: 오싹한 뉴욕〉, 〈아서〉 등이 있다. 전 주 차 당시 본격적으로 기록한 천 단위의 일일 관객 수와 10위권을 이탈한 예매율, 다음 주 차에 있을 큰 기대를 받고 있는 〈범죄도시4〉〈범죄도시 4〉의 개봉 일정 등으로 보아 머지않아 상영 종료 추세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나마 이 주 차의 주요 개봉작들의 공세가 낮아 기존 입지를 유효하게 이어나갈 수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범죄도시4〉〈범죄도시 4〉의 개봉 이전 마지막 뒷심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으로 여겨진다. 4주.4 차 첫날이자 개봉 22일 차인 4월 17일 수요일, 전주 대비 약 87% 하락한 4천 14천1백 명의 일일 관객 수를 기록했다. 전주의 경우 법정 공휴일의 영향을 받아 관객 동원에 유리했음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이보다 적은 낙폭으로 계산되나, 그럼에도 적지 않은 수치가 예상된다. 한편 전일보다 적은 상영관에서 사전 상영을 진행해 일일 관객 수가 저하된 〈스턴트맨〉을 제쳤으나 이날 신규 개봉해 6천 26천2백여 명의 일일 관객 수를 기록한 〈고스트버스터즈: 오싹한 뉴욕〉에 밀려 박스오피스 5위를 유지했다. 개봉 23일 차인 4월 18일 목요일, 신규 개봉 효과가 끝나 일일 관객 수가 저하된 〈고스트버스터즈: 오싹한 뉴욕〉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4위로 상승했다. 개봉 25일 차인 4월 20일 토요일, 보다 높은 관객 상승률을 보인 〈고스트버스터즈: 오싹한 뉴욕〉에 밀려 박스오피스 5위로 하락했다. 개봉 26일 차인 4월 21일 일요일, 보다 높은 낙폭을 기록한 〈고스트버스터즈: 오싹한 뉴욕〉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4위로 상승했다. 개봉.개봉 27일 차인 4월 22일 월요일, 사전 상영 중인 〈범죄도시4〉, 〈스턴트맨〉에 밀려 박스오피스 6위로 하락했다. 5주 차 이후 4주 차 당시 거의 모든 일차에 천 단위의 일일 관객 수와 박스오피스 10위권 중 중위권 정도의 순위를 기록한 때에 5주 차에 큰 기대작 〈범죄도시4〉〈범죄도시 4〉가 개봉하는 일정으로 인해 입지가 크게 감소할 것이 예고됨에 따라 이후에는 유의미한 관객 동원이 어렵다. 때문에 이후로는 간간히 소수의 관객을 동원했다.
음향감독의 관점
한국 영화 <댓글부대>는 사회적 이슈를 다룬 스릴러 영화로, 익명성과 권력을 둘러싼 어두운 현실을 조명합니다. 이 작품은 스토리와 연출뿐만 아니라 음향적 측면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는데, 음향 디자인은 영화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감정의 진폭을 조절하며, 관객을 몰입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향 감독은 각 장면의 분위기를 강화하고, 관객이 영화 속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정교하게 설계된 음향을 사용합니다. 특히 영화 초반부에 등장하는 긴장감 넘치는 음향 효과는 관객을 바로 영화 속으로 끌어들이는 데 성공합니다. 이 음향 효과들은 스토리의 진행과 함께 점진적으로 강도가 높아지며, 관객에게 지속적인 긴장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음향 디자인은 관객이 스토리에 빠져들게 하고, 장면의 긴장감을 극대화함으로써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댓글부대>는.<댓글부대> 음향을 통해 사회적 이슈와 갈등의 복잡성을 더욱 심화시키며, 관객이 캐릭터의 심리 상태에 공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벌어지는 갈등 장면에서는 소리의 혼합과 왜곡을 통해 혼란스러운 상황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음향적 표현은 단순히 시각적인 요소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감정적 깊이를 제공합니다. 음향 감독의 이러한 접근은 영화의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 영화는 전반적으로 음향을 활용해 캐릭터들의 내면적 갈등과 불안감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장면에서 등장인물들이 위험에 처했을 때, 음향 감독은 미묘하게 증가하는 배경음을 사용하여 그들이 느끼는 긴장감을 표현합니다. 또한, 대사의 리듬과 배경 음악의 조화는 관객의 심리적 압박감을 증폭시키며, 영화의 긴장감을 한층 더 끌어올립니다. 주요 갈등이 발생하는 순간들에서는 음향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관객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그 후에 갑작스럽게 강렬한 소리가 등장하여 극적인 효과를 배가시킵니다. 이러한 음향 전략은 관객이 영화의 사건 전개에 따라 감정적으로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음향 감독은 이처럼 섬세한 음향 조정을 통해 영화의 긴장감을 유지하고, 관객의 감정적 반응을 유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댓글부대>는.<댓글부대> 현실과 가상공간을 오가는 독특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음향은 두 공간을 구분하고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향 감독은 현실과 가상 공간을 구별하기 위해 서로 다른 음향적 질감을 사용합니다. 현실 장면에서는 보다 명확하고 생생한 소리를, 가상공간에서는 왜곡되고 불안정한 소리를 적용하여 관객이 두 공간의 차이를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음향. 디자인은 영화의 주제인 '익명성의 공포'를 강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음향을 통해 가상공간의 위협과 불확실성을 부각하면서,, 관객이 현실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는 느낌을 받도록 유도합니다. 이처럼 음향 감독이 두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음향 설계를 통해 영화의 서사적 복잡성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관객의 몰입을 도모한 점은 <댓글부대>의 흥행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습니다. 음향. 감독의 역할은 이 영화가 스릴러로서의 긴장감을 극대화하고, 관객을 감정적으로 몰입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몰입감을 높이는 정교한 음향 설계, 심리적 긴장감을 조성하는 섬세한 음향 디자인, 그리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음향 활용은 <댓글부대>가 관객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게 한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이 영화는 음향이 영화의 분위기와 메시지 전달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로, 앞으로도 많은 영화 제작자들에게 영감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