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일 개봉한 영화 (택시운전사) 실화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5·18,광주 민주화 운동당시 현장취재를 통해 광주의 참상을 해외에 알린 외신기자인위르겐 힌츠페터와 그를 도운택시운전사 김사복, 그리고 광주시민의 이야기 영화 줄거리, 수상기록 및 영화분석, 음향감독의 통찰을 소개하겠습니다.
한국영화(택시운전사) 줄거리
영화의 배경은 1980년 55월입니다 서울에서 택시기사로 일하고 있는 만섭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아내가. 병에 걸려 일찍 세상을 떠나고 친구집에서 어린아이 하나를 키우며 홀로 살아가고 있는 만섭, 지금, 현재 벌어지고 있는 시위나 데모들을 보면서 강 건너 불구경하듯 자기 일 아니라며 신경 끄고, 오로지, 돈 벌 생각만 가득한 주인공입니다. 자기의. 딸아이와 집주인의 아들이 싸워 따지러 가지만 밀린 방세 1010만 원 때문에 바로 꼬리를 내리며 돌아오는 만섭 그래도 하나밖에 없는 딸아이를 위해 열심히 일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지내다 집주인이면서 동료인 친구한테 돈을 빌려다라 말하고 있는 찰나에 얼핏 식사하고 있는 한 기사한테서 광주로 가는 1010만 원 손님이 있다며 빨리 밥 먹고 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바로 가로채기로 손님을 낚아 광주를 향하게 됩니다. 그. 손님은 독일기자 피터입니다. 광주에서. 일어난 일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가는 기자입니다. 그러던. 중 출입금지라는 표짓 팔을 보지만 그냥 무시하고 계속 가다가 군인들을 만나게 되며 뭔가 잘못됐다고 느낀 송강호는 뒤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이상하다고. 느낀 독일기자는 잠시 세워보라고 어디 가냐고 묻습니다. 광주는. 위험해서 안된다며 서툰 영어로 말합니다. 하지만 택시기사만석은 노 광주 노 머니라고 입장을 밝히자 택시기사만석은 샛길로 가서 군인들에게 비즈니스라고거짓말을 치며 무사히 도착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한 대학생 무리들을 만나게 됩니다. 어디 가냐고. 묻자 머리가 다쳐 병원에 가는 중이라고 말합니다. 자신을. 기자라고 말하자 구재식역을 맡은 류준열은 물론이고 대학생들은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세상 밖으로 알려달라고 부탁을 합니다. 그리하여. 대학생들과 같이 동행하게 됩니다. 이때,.이때, 택시기사만석은 55만 원도 미리 받았겠다. 택시비용을. 요구했습니다. 중간에. 다친 아들이 병원에 있다며 택시를 잡는 할머니를 만나병원으로 갔습니다. 대학생들과. 피터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거기서. 왜 아저씨 도망갔습니까? 피터가 가방 놓아두고 왔는데 가방 들고 도망간 거 아닙니까? 광주에 있는 택시기사 아저씨도 설마 택시기사가 돈 받고 손님 버리고 가겠냐? 라며? 만 섭을 비난했습니다. 광주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카메라에서 담고 서울로 돌아갈 찰나에 택시가 고장이 나서 서울로 가지 못하게 되자, 광주택시, 기사인 황태술 역을 맡은 유해진 집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됩니다. 황태술은. 여기 이분들이 광주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세상에 알릴 분들이라며 가족에게 소개하며 맛있는 밥을 대접합니다, 대학생인, 구재식도 무찬가지입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을 때 어디서 총성 소리가 들립니다. 숨죽이며. 지내고 있을 때 어디서 폭팔음이 들립니다. 밖으로. 나가 보니 광주에 일어난 일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기자들이 모여서 뉴스를 발행하고 있는 곳이 불에 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하루를 보내며 고쳐진 택시를 가지고 서울로 떠나는 길에서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을 발견하게 되어 그곳에 잠깐 들러서 가는데, 군인 측에서, 피터가 외신기자가 왔다는 것을 알게 되고 사복군인 차림으로 다가와 납치하려고 하는데 이때 구재식이 이를 눈치채서 만섭과 피터와 같이 도망치게 됩니다. 하지만,.하지만, 이 과정에서 재식이가 잡히게 되어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그래도 영어로 피터에게 도망가서 꼭 이곳의 상황을 알려달라며 말을 합니다. 만 섭도. 군인에게 잡혔었지만 피터의 도움을 받고 다시 유해진의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광주에서. 자기가 겪은 일이 무서워서 그런지 김만섭은 피터와 같이 서울로 돌아가야 하는데 몰래 새벽에 빠져나와 혼자 서울로 올라가려고 합니다. 이때,.이때, 피터도 안 자고 깨어 있었는데 어젯밤 하소연 하며 딸이 보고 싶다고 한 만 섭의 모습이 측은해서 그런지 그냥 계속 자는 척을 했습니다. 그때,.그때, 마침 황태술이 다가와 갈 거면 말하고 가야지 ~ 하면서 서울번호판 달고 가면 위험하니깐 전남번호판을 건네며, 피터가, 건네주라고 한 돈을 건네주며 몸조심해서 무사히 돌아가라고 합니다.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거듭 말하며 피터를 내버려 두고 혼자 서울로 올라가는 길 순천에 들러 광호는 국숫집에서 국수를 시키며 주먹밥을 먹고 있었습니다. 주먹밥을. 보니 광주에서 여기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려줄 거라며친절하게 대해줬던 사람들과 주먹밥을 건네주었던 사람들이 생각나며 이내 고민하며 딸에게 전화해서 아빠가 택시 손님을 혼자 두고 와서 다시 갔다 와야 해라고 말하며 다시 택시를 돌려 광주로 향하게 됩니다. 다시. 돌아간 유해진집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았으며 해진부인이 병원에 가보라고 합니다. 병원에. 가보니 전날 도망치라고 외쳤던 구재식이 싸늘한 시체로 발견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주위에도 수많은 시체들이 가득했습니다. 만 섭은. 이 광경을 보며 그저 좌절하고 앉아 있던 피터에게 뭐 하냐고? 이? 사실을 세상에 알려야 하지 않냐며!! 빨리 정신 차리고 카메라 찍으라고 합니다. 돌아와서. 광주에서 군인들의 군홧신발에 어린아이들은 물론이고 대학생들 노인분들까지 무참히 밟히고 총에 맞아 부상당하거나 사망한 사람들을 광주택시분들과 같이 구했습니다. 이내 시간이 흘러 더 이상 광주에서 빠져나가지 못할 상황이 되자 유해진은 여기 일은 이제 우리에게 맡기고 서울로 돌아가서 꼭 이 사실을 알려달라고 부탁을 하며 만섭과 피터는 서울로 돌아가게 됩니다. 지도를. 보며 인적이 드문 곳을 살펴 군인들의 감시를 피해 가보려 하지만 모든 곳에 군인들이 다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검문에 걸리게 됩니다. 서울택시가. 아니고 전남택시이고 비즈니스 때문에 왔다고 서울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하자 일단, 내리라고 검문을 하게 됩니다. 트렁크를. 열어보라고 하는 군인, 저 군인이 트렁크에 열면서 서울택시인 거 그리고 카메라가 담긴 것을 봤지만 그래도 군인도 생각이 있는지 그냥 보내라고 합니다. 무사히. 검문소를 빠져나올 찰나 사복군인들이 들이닥쳐 위기에 상황에 이르게 되는데 그때 광주 택시분들이 우르르 몰려와 무사히 빠져나가도록 자기의 목숨을 버려 가며 피터와 만 섭을 서울로 보내줍니다. 일본 가서. 방송을 하기 위해 피터는 예약날짜를 속이고 만석과 필름을 숨기며 무사히 일본으로 가서1980년 5월 광주에 있었던 일들을 세상 전부에 알리게 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수상기록 및 영화분석
운동 당시,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와 그를 도운 택시운전사 김사복의 이야택시운전사는 2017년 8월 2일 개봉한 영화입니다. 1980년 5월 광주 민주화 기를 그린 실화 영화입니다. 영화는 서울에서 택시를 운전하는 김만섭(송강호 분)이 광주에 가서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치만 분)를 태우고 광주를 돌아다니며 광주 시민들의 민주화 운동을 목격하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김만섭은 처음에는 광주 시민들의 운동에 관심이 없지만, 점점 그들의 투쟁에 감동하고 동참하게 됩니다. 영화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참혹함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계엄군의 무차별적인 발포로 수많은 시민들이 죽고 다치는 모습을 통해, 영화는 민주주의의 소중함과 그를 위해 싸우는 시민들의 용기를 찬양합니다. 택시운전사는 2017년 제38회 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편집상, 기획상, 음악상, 촬영상, 조명상, 미술상, 녹음상, 특수효과상, 분장상 등 15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제54회 백상예술대상에서 대상, 감독상, 남자최우수연기상, 여자조연상, 음악상, 편집상, 촬영상, 조명상, 미술상, 녹음상, 특수효과상, 분장상 등 13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택시운전사는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진실을 전 세계에 알리고,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음향감독의 통찰
한국 영화의 활기찬 태피스트리에서, 어떤 영화들은 그들의 매혹적인 서사와 매력적인 캐릭터로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문화 현상으로 등장한다. 이 보석들 중에서, 박스 오피스에서 전례 없이 높은 수준으로 치솟은 실제 사건들에 의해 영감을 받은 가슴 아픈 이야기인 "택시운전사"가 빛을 발한다. 이 영화의 수상은 주로 그것의 매혹적인 스토리 라인과 뛰어난 연기를 기념하지만, 그것의 성공에 있어서 음향 감독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는 "택시운전사"의 음향 감독에 의해 만들어진 매혹적인 음향 세계를 탐구하고 그것의 흥행 승리에 기여한 요인들에 대해 조명한다. 사실감과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택시운전사"의 음향적 탁월함의 핵심에는 1980년대 서울의 번화한 거리로 시청자들을 이동시키는 몰입형 사운드스케이프를 조각하는 음향 감독의 세심한 장인정신이 있다. 주변 소음, 소화기 소리 및 공간 오디오 기술의 혼합을 통해 영화의 음향 풍경은 진정성과 함께 진동하며 관객들을 그 시대의 광경과 소리에 몰입시킨다. 택시 엔진의 우렁찬 소리부터 승객들의 재잘거리는 소리까지 모든 청각 세부 사항이 사실감과 분위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세심하게 큐레이션 된다. 이러한 몰입형 사운드 경험은 영화의 서사적 진정성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캐릭터 및 주변 환경과의 더 깊은 감정적 연결을 촉진하여 전체적인 시청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음악과 사운드트랙 선택을 통한 정서적 공명 주변의 사운드스케이프 외에도, "택시운전사"의 사운드트랙은 사운드 감독의 예리한 예술적인 감성 덕분에 정서적 공명을 증폭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재능 있는 작곡가와 음악가들과 협력하여, 사운드 감독은 다양한 음악 장르와 스타일을 영화의 구조에 능숙하게 통합하여 주제적 깊이와 정서적 영향을 강화한다. 그것이 전통 한국 민요의 잊히지 않는 멜로디든 현대 팝의 맥동하는 리듬이든, 각각의 음악 선택은 공감, 회복력 및 사회 정의라는 영화의 주제를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상징적인 트랙과 사운드 모티프가 영화 전반에 걸쳐 반복되어, 극적인 긴장과 감정적 결실을 높이는 동시에 응집력과 연속성을 제공한다. 소리와 음악을 완벽한 조화로 결혼함으로써, "택시운전사"의 사운드 감독은 영화를 단순한 오락에서 크레디트 롤 이후에도 오랫동안 관객의 마음과 마음에 남는 초월적인 영화적 경험으로 끌어올린다.